숯의 성질 , 炭の性質 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숯의 성질 , 炭の性質

숯이 전자파 차단에 효과가 없다고, 정부 연구기관(학계)로부터 계속 발표되고 있네요. 근데요. 저희 자체적으로 실험/확인한 바로도 그렇고, 아래 일본 실험 자료에서도 전자파 차단 효과는 확실하게 있어 보이는 것은 왠일일까요.

전자파, 블루라이트, 어싱(Earthing), 일반건강 등에 대해, 외국의 정보을 항상 제일 먼저 번역/소개. 재미, 상식, 건강 --- 3가지를 항상 추구하겠습니다. 제 글과 함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짐을 꼭 체험하시기를... www.xblue.co.kr

전자파 / 블루라이트 / 어싱(접지) ... 모든 정보와 솔루션


출처: http://gakusyu.shizuoka-c.ed.jp/science/ronnbunshu/032065.pdf

제 사무실의 비장탄 숯


다양한, 혹은 소수의 목소리를 존중하는 것이 성숙된 사회입니다.
전자파에 대해서 시끄러워지기를 원하지 않는 정부(연구)기관...
먹이감이 생기면, 반론의 여지 없이, 국민을 일렬로 줄 세우려는 여론/뉴스 기관...

숯이 전자파 차단에 효과가 없다고, 정부 연구기관(학계)로부터 계속 발표되고 있네요. 근데요. 저희 자체적으로 실험/확인한 바로도 그렇고, 아래 일본 실험 자료에서도 전자파 차단 효과는 확실하게 있어 보이는 것은 왠일일까요. 앞으로 추가적인 관심/확인을 한 후에, 장식용 비장탄 숯을 상품화에 도전하겠습니다.

숯의 성질
炭の性質

1. 연구 동기

작년 나는 숯을 직접 만들어 숱의 흡착성에 대해서 실험을 했다.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탈수작용뿐만 아니라 여러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번에 나는 숯의 특징을 더 조사하기 위해서 숯의 전기적인 성질, 미생물에의 영향, 전자파에 관계하는 것에 대해 더 검토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2. 연구 구상


3. 실험 내용과 결과

(1) 목탄과 비장탄, 죽탄의 표면모습

                 목탄                                   비장탄                              죽탄

비장탄의 단면은 만졌을 때 매끈매끈 하고, 빛을 반사시켰다. 그렇지만 목탄은 까칠까칠하고 그다지 빛을 반사하지 않는다. 현미경으로 관찰 하면 비장탄은 자잘 자잘하고, 커다란 구멍은 형태도 크기도 거의 같고 나란히 있는데, 목탄은 전체적으로 부패한 느낌으로 곳곳에 여러 가지 형태의 구멍이 뚫려있다. 또, 물에 넣으면 목탄은 물위에 뜨지만, 비장탄은 거품을 내며 가라 앉았다. 
 죽탄은 숯 중에서 가장 흡착력이 높다고 한다. 큰 구멍은 0.3mm이고, 비장탄의 0.06mm보다 훨씬 컸다. 또, 그 커다란 구멍의 주위에는 무수의 작은 구멍이 있다.

(2) 숯과 전기


 건전지에서의 대표적인 망간전지는 아연과 탄소봉으로 전기를 일으킨다. 거기서 탄소봉 대신 비장탄을, 아연을 대신해서 알루미늄을, 전해액에 포화식염수를 사용했다. 숯과 알루미늄을 2.2V용의 전구에 연결했을 때 소형전구에 빛이 들어왔다. 전압은 1.06V였다.
 더욱 편리한 전지가 좋다고 생각되어 건전지같이 케이스에 넣어 보았다.


 알루미늄 판을 원통형으로 만들어 케이스 안에 넣고 그 안에 비장탄을 넣었다. 알루미늄 판과 숯의 사이에 쿠킹페이퍼를 넣고 포화식염수를 넣었다. 2.2V용 소형전구에 연결했을 때 빛이 들어왔고, 전압은 0.92V였다.
 또 다시 전해액을 식초와 간수로 바꿔서 실험했다. 한번 할 때 마다 액을 버리고 씻어 물기를 닦았다.
쿠킹페이퍼는 매일 바꿔주었다.


다음으로 숯에 전기를 모으는 실험을 했다.


  비장탄 2개에 발포 스티로폼을 끼우고, 고무로 묶어 그것을 발포식염수에 넣었다. 이 2개의 숯에 2.2V용 소형전구를 연결했지만, 빛이 들어오지 않았다. 거기에 1.5V의 망간전지 4개를 직렬로 숯에 연결했다. 그러자 +극에 연결한 숯에서 많은 거품이 나기 시작했다. 그 상태로 5분간 전지를 연결해 두었더니 빛이 들어왔다. 전압은 1.42V였다. 전지의 +극에 연결한 숯을 조사해보니 +극이 되어있었다.

소형전구는 6분30초동안 계속 빛을 유지했다.
 한번 더 실험을 해보았지만, 충전하는 7~8분쯤에 파지직 하는 소리를 내며 –극에 연결한 쪽의 숯이 갈라져 버렸다. 거기서 충전을 그만 두고 전압을 재어보니, 1.98V였다.

(3) 숯과 미생물

 전에 조사했을 때, 음식물쓰레기를 비료로 사용할 때 숯가루를 넣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분해균이라는 균이 음식물쓰레기를 분해시키지만, 분해균의 거처로서 숯가루를 넣는다고 한다. 거기서 일반적으로 쓰레기를 분해시키는 방법과 숯가루를 넣는 방법의 분해 진행상태를 비교해 보기로 했다.

 실험방법은 다음순서로 진행했다.
① 삼나무 칩에 분해균을 넣어 칩 전체가 눅눅해질 정도로 물에 넣어 잘 뒤섞는다.
② 매일 여러 번 칩에 공기가 들어가게 끔 섞는다.
③ 칩이 마르면, 물을 넣는다. 일광이 비추는 따뜻한 장소에 둔다.
④ ②, ③을 반복한다. 분해균은 낫또균의 종류를 사용하였다.

 같은 크기의 플라스틱용기에 같은 높이까지 삼나무 칩을 넣고 1컵에 대한 같은 양의 분해균을 조금씩 넣었다. 그리고 같은 양의 물을 더해 잘 뒤섞고 숯가루를 한쪽 용기에 넣고 섞었다. 다음으로 세로1.2cm 가로1cm의 양배추 잎을 1장씩 용기에 넣는다. 용기를 햇볕이 닿는 곳에 두어 작은 구멍이 뚫려있는 뚜껑을 하고 그 위에 티슈페이퍼로 덮어두었다. 매일 동시에 뒤섞고, 양쪽 모두 마르면 같은 양의 물을 더해줬다.

  1일째   숯을 넣지 않은 쪽은 거의 변화가 없었지만, 숯을 넣은 쪽은 부분적으로 황록색이 되었다.

  2일째   변화없음

  3일째   숯을 넣지 않은 쪽에 곰팡이가 피기 시작했다. 그러나 숯을 넣은 쪽에는 곰팡이가 피지 않았다.

  4일째   곰팡이가 핀 탓인가 살짝 뒤 섞었을 뿐인데 양배추가 간단히 부서지고 말았다. 이 상태로는 양배추의 크기를 비교할 수 없어 여기서 실험을 중지했다.

실험을 중지한 후로부터 6일 동안 용기는 방치해둔 상태였지만, 의연하게 숯을 넣은 쪽에 곰팡이는 피어있지 않았다.

(4) 숯과 전자파


 숯이 전자파를 차단하는 기능을 확인해보았다.

카드처럼 얇은 AM라디오를 준비했다. 라디오를 한 곳에 움직이지 않게 하여 우선은 그냥 들어 보았다.
 그 다음 2개의 비장탄 사이로 라디오를 끼어 두었다. 소리를 들어보니 비장탄 사이에 두었을 때 확실하게 소리가 작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것은 비장탄이 전자파를 차단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실험에서는 소리의 크기를 정확하게 잴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실험을 하였다.

 휴대전화의 안테나 부근을 비장탄으로 덮어 휴대전화의 전파를 받기 쉬운 순서로 3, 2, 1, 0, 권외로 표시하였다. (차폐물 없는 것이 3)
손으로 안테나를 덮어보니 3, 2가 되었기 때문에 휴대전화는 책상에 둔 채로 실험하였다.


죽탄은 얇았기 때문에 2개를 겹쳐서 실험해 봤지만, 비장탄 이외에는 거의 효과가 없었다.

 전자파 차단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더니, 철망이나 알루미늄을 함유한 시트로 감쌌더니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실제 알루미늄박으로 안테나를 감쌌더니 수신상태의 표시가 0가 되었고, 휴대전화 전체를 감싸니 권외가 되었다.

4. 연구 정리

 (1) 목탄과 비장탄, 죽탄의 비교



 비장탄이 되는 조건은 600°이상에서 소성되어 지는 것. 순수한 탄소를 얻기 위에서는 800°C이상에서 소성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비장탄이 반드시 순수한 탄소라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시판에서의 목탄의 소성온도는 더 낮기 때문에 탄화의 정도는 분명하다.
또, 고온에서 숯을 태우면 숯 안에 휘발성분이 없어진다. 이처럼 원료가 되는 나무의 차이나 소성온도 같은 만드는 방법의 차이가 숯의 성질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다.

 죽탄은 흡착력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어, 죽탄의 단면을 현미경으로 관찰해보니 이해가 되었다. 작은 구멍이 다른 숯보다 많이 뚫려있다. 작은 구멍이 무수히 뚫려있는 것으로 표면적이 커지고, 흡착능력이 높아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숯과 전기

   비장탄과 목탄, 죽탄, HB연필심의 전기저항을 측정하여, 평균을 구해봤다. 


비장탄은 다른 숯에 비해서 전기저항이 작아, 탄소결정인 아연과 마찬가지로 전기를 잘 통했다. 이것으로 인해 비장탄은 순수한 탄소에 가깝다고 생각되었다.

숯의 전지 만들기 에서는 알루미늄 호일과 식염수라는 손에 넣기 쉬운 재료로 만들 수 있었다. 식염수 대신에 식초나 간수로도 똑 같은 전압을 얻을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그러나 2번째 실험하면 전압이 낮아져 버렸다. 이어서 사용하면 알루미늄 판의 표면이 변화해버리는 것이 전압저하라고 생각된다. 숯을 솔로 문지르거나, 알루미늄 판을 종이로 문지르면 전압이 조금 높아졌다. 전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알루미늄 판의 표면을 새로운 상태로 보존하는 고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에 숯의 축전지 만들기 에서는 2개의 비장탄으로 만든 간단한 구조로 건전지에서의 전기를 모을 수 있었다. +극에서 가스가 나오거나, -극의 숯이 소리를 내면서 갈라져 버렸던 것이 새로운 발견이었다.

(3) 숯과 미생물

음식물쓰레기를 분해하는 균에 숯가루를 섞은 실험에서는 숯을 넣은 쪽의 양배추에서는 곰팡이가 피지 않았다. 숯을 섞으니 곰팡이의 발육을 억제할 수 있었다. 곰팡이를 직접 억제시킨 것인가, 분해균을 활발화시킨 것인가 둘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4) 숯과 전자파

                                                              수신전파의 강도

휴대전화의 안테나를 비장탄, 일반적인 목탄, 죽탄, 나무로 둘러 쌓으면 전파수신상태의 표시는 위 그래프와 같았다.
 라디오를 비장탄의 사이에 두었을 때 소리가 작아졌지만, 휴대전화에서는 확실하게 비장탄만이 수신전파를 약하게 한다는 것을 알았다.
바장탄에서도 차폐수단을 궁리하면 일상생활에서 전자파를 차단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5. 느낀 점

 1학년 때, 바비큐에 사용한 숯에 흥미를 가지고 탈수작용이 정말로 있는지를 조사해 봤다. 그러자 냄새뿐만 아니라 색소나 미생물에도 흡착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외에 왜 산성치가 변하는가, 밥이 맛있게 지어지는 것은 왜인가 등 조사를 하면 할수록 여러 가지 성질을 알게 되었고 너무 재미있어졌다. 올해에는 더욱이 전기나 전자파에 대해서 연구했고, 수 많은 숯 가운데에서도 비장탄의 파워에 놀라게 되었다. 비장탄의 탄소 순도가 매우 높고, 탄소결정의 흑연과 전기저항이 그다지 변하지 않았던 것뿐만 아니라 전자파도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와같은 탄소 순도가 높은 비장탄을 만들기 위해서는 고온과 긴 시간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만드는 사람의 어려움이 상상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놀랐었던 것은, 이것은 최신 과학기술이 만들어낸 것이 아니고, 몇백년이나 이전부터의 기술로서 승계해온 것이다. 이러한 숯의 여러 가지 특징을 살려 현대 사회에서 더욱 더 도움이 되는 일이 없을까 앞으로 생각해 보고 싶다.


#엑스블루, #전자파, #블루라이트, #맨발, #맨땅, #전자파차단, #블루라이트차단, #화학물질과민증, #전자파과민증, #어싱, #전자파측정기, #수면장애, #불면증, #안구건조, #큐링크, #와이파이, #무선공유기, #무선전화기, #정전기, #스마트폰, #두통, #메스꺼움, #세이프와이파이, #슈만공진, #숯, #비장탄, #목탄, #죽탄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전자파측정) 벽콘센트, 멀티탭, 전선위의 전자파는? 안전거리 및 대책은?

오늘부터 추워진다고 하네요. 단단히? 챙겨 입으시고 추위에 대비하세요 일전에 약속드린, 벽콘센트, 멀티탭전선, 멀티탭에서의 전기장/자기장 전자파를 측정하였습니다. 아래의 실험 내용 및 결과를 보시면 모든 분들이 깜짝 놀래실 것입니다. 저 또한 많이 놀랐으며, 누군가가 진즉에 했었어야만 하는 실험이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제가 워낙 게을러서 너무 늦게 실험결과를 정리/공유해드리는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실험 결과에 따른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최소 60cm, 가능하면 1미터는 떨어뜨려서 사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저는 전자파에 대해서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일부 놓치고 지나가는 부분도 있을 터이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나중에 보완 추가 실험을 하여 업데이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중간중간의 코멘트는 제가 알고있는 전자파 상식과 실험결과에 따른 느낌을 바탕으로 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니,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전자파 수치는 여러가지 환경/조건 변수에 따라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수치값의 경향이나 전후 비교를 중시하였습니다. 전자파에 대한 안전기준, 혹은 안전거리에 대해서는 큰 의미를 두고있지 않은 본인입니다만(눈에 보이면 무조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최선),혹시 필요한 분들이 있을까 생각되어, 수년 전에 독일에서 나온 수면공간에서의 전자파 가이드라인 공유해드리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발암가능 물질에 대해, 자기장은 그룹 2B, 전기장은 그룹 3에 속해 있습니다.(등급이나 레벨로 해석하시면 아니 되옵니다. 그룹입니다) - 교류 자기장(가전제품, 송전탑, 전기배선): 2.5mG - 교류 전기장( 가전제품, 송전탑, 전기배선): 50V/m - 무선 주파수(휴대폰, 기지국, 공유기, 와이파이): 0.1uW/cm2 (614mV/m) 실험은 아래 그림처럼 준비하여 실시하였습니다. 1.  멀티탭 스위치를 끄고  3군데(벽콘센트, 전선위,

스마트폰 때문에 생기는 두통이나 메스꺼움, 대책방법은? スマホで起こる頭痛や吐き気、原因別の対策方法とは?

#엑스블루, #전자파, #블루라이트, #맨발, #맨땅, #전자파차단, #화학물질과민증, #전자파과민증, #어싱, #전자파측정기, #수면장애, #불면증, #안구건조, #큐링크, #와이파이, #무선공유기, #정전기, #스마트폰, #두통, #메스꺼움, #세이프와이파이, #슈만공진 전자파, 블루라이트, 어싱(Earthing), 일반건강 등에 대해, 외국의 정보을 항상 제일 먼저 번역/소개. 재미, 상식, 건강 --- 3가지를 항상 추구하겠습니다. 제 글과 함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짐을 꼭 체험하시기를... www.xblue.co.kr 출처: http://www.emf110.com/blog/?p=192 스마트폰 때문에 생기는 두통이나 메스꺼움, 대책방법은? スマホで起こる頭痛や吐き気、原因別の対策方法とは?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면, 두통이나 메스꺼움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 이런 고민을 안고 있지 않습니까? 최근에는 어디에나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있어서, 소유하고 있는 것이 당연합니다. 간단히 컴퓨터 전용사이트를 볼 수도 있고,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즐길 수도 있고 ... 등등, 편리한 스마트폰이지만 두통이나 메스꺼움에 시달리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인한 두통이나 메스꺼움의 원인과, 원인 별 대처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두통이나 메스꺼움 등의 원인이 스마트폰 인지도 모른다 ...라고 하는 사람은 꼭 참고하여 보세요. 목차 스마트폰 때문에 생기는 두통이나 메스꺼움의 원인은? 원인 별 대책 방법 적절하게 스트레칭을 하는 습관을 가져서, 몸을 릴렉스시킵시다 1. 스마트폰 때문에 생기는 두통이나 메스꺼움의 원인은? 스마트폰을 장시간 계속 만지면 두통이나 메스꺼움(구토) 증상에 시달리는 ...라는 경험을 한 적이 있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장시간 스마트폰을 만지고 있으면,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일까요? 1-1. 블루라이트가 원인 TV와 PC 등의 화면에

체내전위(Body Voltage)를 해소하면, 건강한 몸과 마음, 그리고 양질의 수면이 따라옵니다

체내전위(Body Voltage, 체내전압)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체내전위의 의미, 건강에 미치는 영향, 개선 방법 등을 소개/설명해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이해하고 실행해보시어, 몸과 마음, 수면이 건강해짐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전자파, 블루라이트, 어싱(Earthing), 일반건강 등에 대해, 외국의 정보을 항상 제일 먼저 번역/소개. 재미, 상식, 건강 --- 3가지를 항상 추구하겠습니다. 제 글과 함께, 몸과 마음이 건강해짐을 꼭 체험하시기를... www.xblue.co.kr 체내전위(Body Voltage)를 해소하면,  건강한 몸과 마음, 그리고 양질의 수면이 따라옵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체내전위란? 건강 영향은? 여러분은, 본인 신체의 전압(체내전위, Body Voltage)을 측정해본 적이 있나요? 이 체내전위는, 우리 몸의 산화 정도를 알려줍니다. 우리 몸의 산화 정도는, 염증, 만성피로, 과로, 스트레스, 노화 등과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산화의 반대방향 - 환원으로 갈수록, 노화는 늦춰지는 등의 좋은 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체내전위를 낮추면, 우리 몸의 산화 정도가 개선됩니다. 또한, 알기쉬운 비유로써... 우리 몸에 전압이 많이 걸려 있다는 - 체내전위가 높다 - 의미는, 마치 물 호스의 끝을 손가락으로 꽉 쥐었을 때 느껴지는 호스의 팽팽한(단단한) 긴장감과 같습니다. 체내전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호스의 팽팽한 느낌도 올라가겠지요. 이처럼, 우리 몸이 항상 팽팽하게 긴장하는 상태로 계속 지속되면, 근육도 딱딱해지(뭉치)고 신체도 정신도 아프고 망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전자파 중에, 저주파(전기배선, 전기제품, 송전탑 등)의 전기장(단위: V/m 볼트미터) 전자파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또한, 제품의 전원을 Off해도 전선 안에는